장농속 3TB 데이타 복구 했네~했어 ㅋㅋㅋ

2017. 12. 10. 15:29DSLR Info

복구가 되는 구나~ 복구되었네요. 시간이 많이 걸리긴 하네요. 조금씩 조금씩 옮겨서 겨우 끝났네요.

데이타가 뻑나는 순간 일단 컴에서 빼놓고, 릴렉스하고, 안정이 되고서 복구를 진행하는게 좋겠쥬~

- 3TB하드 구입후 3년치 데이타 옮겨놔서 몇일 썼는데, 어느날 창고샷좀 꺼내서 올리려하는데, 폴더에서 사진들이 없어지는 걸 눈으로 직접보는데, 뭐지~ 뭐지 하다가 컴을 재부팅하니,
드라이브의 볼륨이 나갔다는 메시지만 주더라구요.
- 아~ 어찌할까? 고민하다 일단 문제된 하드를 본체에서 제외하고 재부팅~ 혹시 랜썸웨어? ㄷ ㄷ ㄷ 하며, 컴을 켜고 만지작 만지작해보니 다른거는 문제가 없어,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이 해보라해서 이것저것 툴을 깔고 해봤는데,
일단 복구전 준비사항은

- 컴 전원스위치 누르고, F2 혹은 del 키를 누르면 셋업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문제의 하드가 인식되면 일단 다음단계로

- 윈도우를 실행시키고, 내컴퓨터 아이콘이나 윈도우탐색기 실행하여, 문제의 드라이브가 인식되어 있으면 다음단계로

- 만약 자동으로 인식이 않될 경우 제어판>장치관리자>항목중에 디스크 드라이브 리스트 확인후 없으면, 장치관리자 창에 보기메뉴 아래 컴퓨터와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찾는다. 혹은 컴 사양에 따라 조금 늦게 자동검색되는 경우도 있다.
​​


- 그래도 않되면 또 확인해야죠. ㅋㅋㅋ
이번엔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디스크관리 > 해당 문제의 하드디스크가 있는지 확인하고, 볼륨추가하고, 파티션주고, 포맷까지 일단 해야 한다.
- 문제된 하드디스크를 일단 포맷까지 해야한다.
​​


준비과정은 끝났네요.

- 이제 파일을 복구해주는 프리웨어를 구하거나 주변 지인분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사설 업체도 있는데, 비용이 다 다르니, 업체를 이용할 때는 잘 알아보시고 하세요.
저는 주변 지인분 도움으로 복구 했습니다.
- 프리웨어 사용을 하다가 스캔후 찾아낸 파일 복구를 누르니, 찾아주면서, 창이 뜨는데, 10만원 정도 결재를 해야 복구해준다는 메시지들 ㄷ ㄷ ㄷ ㅠㅠb

- 파일복구프로그램을 찾아서 설치하고,
- 복구 프로그램 실행
- 몇가지 사용해 봤는데, 해당 문제가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스캔을 시작하면 됩니다.

또, 한 고비 넘기네요.
일단, 스캔이되면 다른일 하세요. ㅋㅋㅋ
스캔 시간이 ㄷ ㄷ ㄷ ㄷ ㄷ
500GB 하드는 8시간이. 2TB정도 들어있는 3TB하드는 12시간정도 걸렸습니다.
물론 데이타 양과 컴사양등에 따라서 좀 차이가 있겠죠.^*

반나절은 걸리니, 복구시에는 스캔 시작을 일상 스케쥴에 맞춰
스캔하면 됩니다.

- 스캔이 끝나면, 일단 스캔결과를 저장하세요. 그러면 다음에 열어서 또 스캔하여 반나절 또 돌리지 않아도 되겠죠.

- 이렇게해서 원하는 폴더, 혹은 삭제된 파일 등을 찾아 나름 중요하다 생각되는 파일을 복구하세요. 퇴근후 연도별 월별로 조금씩 복구하여, A / B / C 급 사진을 복구했네요. 역시 1번은 아이들 성장하는 추억의 가족사진보는 순간 입가에 미소가 ㅋㅋㅋ
그 다음 혹한기, 무더위에 땀과 오돌오돌 떨며 담았던 버드들 ㅋㅋㅋ 독수리, 부엉이, 올빼미, 매 사진과 불꽃사진, 그리고 에어쇼사진등을 다시 보는 순간 ㅋㅋㅋ 스마일 이쥬~^^

- 스캔후 리스트 일부분 선택후 복구하니, 100%복구는 않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모르겠지만, 일단 포맷한 후 복구하는 드라이브에 파일을 저장하는 순간, 어떤 이미지는 복구가 않되는게 발생합니다. 이점 유의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사진좀 중간중간 찍을껄 글로만 쓰니 아쉽네요.

- 일단, 장농에 넣어 묵혀서 복구하니, 뭐가 있었는지도 잊었네요. 일단 복구되니, 좋네요. 시간을 좀만 투자하면 되네요. 중요한 파일은 복구전문가에게 하는게 더 좋겠쥬~

- 시간 날 때 복구된 파일 하나하나 블로그에 올려야겠네요.

복구는 시간과 비용투자 ㅠㅠ 2중 3중 백업할려니 ㅋㅋㅋ
복구프로그램 믿고 또 않하는 건 아닌지 ㅋㅋㅋ

굿 일요일 되세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