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캡쳐 ( Nikon Capture NX 2 )에서 Raw파일이 열리지 않는다?

2017. 5. 8. 00:49DSLR Info

@@ 카메라를 구입하고 사진촬영시 더많은 정보를 담기위해서 Raw파일로 사진을 촬영하고, 집에와서보면 개인적으로 포토샵과 라룸...등등 툴에서 열면 촬영포인트 색감이 달라서 그냥 니콘에서 제공하는 Nikon capture NX2  2.4.6 버젼을 사용한다. 나의 D800 기종이후 더이상 새로운 기종에 대해서는 지원을 하지않는다. D5, D810, D750, D500 등등 이후 버젼부터는 Raw파일을 열 수 없게 되었다.ㅠㅠ

Nikon Capture NX-D 버젼이 나왔지만, 느리다~ 그냥 NX 2 버젼쓰자 해서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그러던 중 D750을 사용하는 지인분의 원본파일을 비교해볼 일이 있어서 원본파일을 열려고 하는데, 열리지 않았다.

누군가? 혹 프로그래머이면서 사진을 좋아하는 분 중 누군가는 만들어 쓰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무작정 웹을 검색하게되었고, 그러던 중 최신바디도 NX2 버젼에서 열수 있는 툴을 프리웨어로 제공하는 곳을 알게되었다.


 출처 : http://www.bagnon.com/raw2nef/

위 링크에서 정보를 얻었고, 필요로 하실경우 위 링크에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이곳에 가면 사용방법과 라이센스 관련 내용을 명시해놓았다.

그렇게 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대략 4Mb 압축파일을 제공한다.

Raw2Nef64.zip 파일을 받고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폴더와 Raw2Nef64 실행파일이 있다.

 

Raw2Nef64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templates폴더를 열면 지원하는 기종관련 파일이 들어 있다.

위 기종에 해당되면 파일 실행후 

- 파일선택 혹은 폴더 경로를 지정

- 저장경로

- Raw파일 열 툴의 (capture NX 2.exe)실행파일 지정

- 폴더브라우져도 그냥 (capture NX 2.exe)실행파일 지정

- template folder 는 위 기종 리스트 있는 폴더선택

나머지는 그냥 두고, 

Convert 아이콘을 클릭하면 Nikon capture NX2 실행이되면서 열리지 않았던 Raw파일의 사진을 볼 수 있다.

 출처 : http://www.bagnon.com/raw2nef/

위 경로로 가셔서 파일을 받으세요. 혹시나 영어는 통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구글에서 크롬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후 해당 경로 주소 입력하고 들어간 후 번역을 눌러서 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기 좋습니다. 구글 크롬 번역도 좋아요.


저처럼 Nikon capture NX2 를 사용하는데, 기종을 변경하여 최신바디를 사용할 경우

이 프로그램을 그냥 사용하고 싶을 때 

Raw2Nef 툴을 사용하면

Raw로 촬영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보정도 가능하구요.

다만, 

화이트 밸런스 부분에서 Auto1 /  Auto2 항목이 없어지네요.

그것 말고는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네요. 다른게 또 있을까?하지만, 내가 사용하는 기능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럼, 기존툴에 익숙한데, 기기를 변경하고 Raw파일이 인식 않될 때 한번 쯤 내 기종은 되는 툴인가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버젼바꼈다고 프로그램을 삭제 재설치하는 것은 개인 성격 차이지만, 그 프로그램을 나에게 최적화 해놓은 것을 버리고, 새버젼에 또 세팅등을 하는 것이 번거롭다. 큰 변화도 없을 때는 더더욱 그런것 같다. 


Raw 파일 열리지 않을 때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