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함박눈 맞는 쇠부엉이 Short-eared Owl

2017. 1. 30. 01:56Wildlife Birds/Short-eared Owl 쇠부엉이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설명절을 겨울답게 보내라고 눈이 펑펑내린 듯 하다.

요즘은 가족이 모여도 귀경길 올라오고 내려가는 시간으로 집안 가족들이 함께하는 시간은 갈 수록 더 짧게 만나고 헤어진다. 뒷정리하고 쉬다 아이들이 방학이라,

모처럼 눈이 내려와 아이들과 함께 함박눈이 내리는 시간에 운전을 하여 자연이 주는 풍경을 보여주고 싶었다.

올라오는 길은 많이 도로정체가 되는데, 가는 길은 평상시와 비슷했다. 도착하여 아이들과 쇠부엉이가 함박눈을 맞는 모습을 함께 감상하는 시간을 조금 가졌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날 수 없어서 1시간여분정도 구경하고 왔다. 눈내리는 겨울 풍경에 쇠부엉이 모습이 참 멋지고 귀엽다고 아이들이 이야기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돌아왔다.

함박눈이 내리는 그곳에서 

이 색감을 얻기위해서는 해질녘 저속셔터로 찰라의 순간을 담아야 한다.

대부분 담게되면 거의 검게 나온다. 난 쇠부엉이가 야행성이라고 한 만큼 동공이 확장되어 노란원형라인을 그린 모습과 추운겨울의 밤이 엄습해오는 모습을 담고 싶어서 숨을 깊숙히 들이 마시구, 아이컨텍을 하는 찰라를 기다리며 최대한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흔들림을 최소화 하여 담는다. 그렇게 하여 같은 사물이라고 할지라도 좀더 이색적으로 담아보고 싶은 것이다. 눈이 빗물처럼 되는 듯한 배경과 함께 검푸른 배경의 효과와 함께 쇠부엉이의 야행성을 좀더 얻을 수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저속셔터( 1/80초 )와 눈내리는 날

쇠부엉이를 700mm( D800 + MF500mm + TC-14E III 조합 ) 화각으로 담았다.

대부분 횟대에 앉아있는 모습을 담는데, 바닥에 쌓인 눈을 좀더 넣어서 마치 포샵을 한 듯한 혹은 안개가 있는 듯 한 

느낌으로 좀더 겨울 스럽게 하기 위해서 바닥에 쌓인 눈이 화각에 들어오도록 위치를 잡고 담아봤다.

생각보다 눈이 많이 흐쁘려져서 좀 아쉬움은 있다. 그래도 한 겨울 눈내리는 풍경이 좀더 배가되는 효과를 사진으로 얻을 수 있었다.

 사진에 대해서 처음 배울 때 갤러리에 올라오면 이건 바닥부분 포토샵으로 했네 했어~ 했는데, 이제와 내가 찍어보면 지형지물을 활용하게 되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시선과 고정관념은 깨고, 상황에 따라서 바라보는 시선을 다양하게 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찍으면서 생각하게 만든다. 막상 상황이 펼쳐지면, 늘 같다. 그러다 우연히 생각이 나고 그걸 담아보려 하는 것 같다.

상황에 따라서 어떨 때는 악조건이 이상한 생각을 만든다.

좁은 공간사이로 보이는 쇠부엉이를 담을 기회가 있었다. 사이 공간이 조금만 넓었으면 좀더 쇠부엉이를 디테일하게 담을 수 있고, 주변의 반사되는 빛에 흐려짐이 좀 많지만, 그래도 한겨울 눈 속에 있는 듯 한 느낌을 받았다.

이색적인 느낌도 어떤 느낌을 내 줘야하는지 좀 더 고민을 해봐야겠다. 무작정 한겨울 눈덮인 모습의 풍경만 생각해서 담았던 거 같다. 

배경에 눈이 없는 경우의 느낌^^

눈내린 후 해가 진 직후 쇠부엉이


바닥에 쌓인 눈을 700mm 화각에 넣었더니, 전체적인 빛에 의해 조금 아쉽다. 시간대가 중요하다는 것을 세삼 느끼며, 안개처럼 되버린 눈이 되버림 ㅠㅠb


저속셔터 ( 1/125초 )해떨어진 후 어둠의 사신

그래도 한 겨울 눈내리는 자연의 풍경을 감상하며, 아이들과 추억을 잠시 담고왔다.

자연이 주는 그 자체가 아름답지 아니한가^^